Notice: Use of undefined constant aid - assumed 'aid' in /home/newscn/public_html/print.php on line 10

Notice: Use of undefined constant aid - assumed 'aid' in /home/newscn/public_html/print.php on line 18
AI 호남뉴스 - 미래를 여는 뉴스24 기사 프린트
광양시, 전직원 대상 AI 실무활용 사례 교육 실시

“업무의 전문가는 담당자 자신뿐”… AI와 협업하는 업무혁신 강조

박인석 기자 aihnnews@kakao.com
2026년 01월 20일(화) 11:50
광양시, 전직원 대상 AI 실무활용 사례 교육
[AI 호남뉴스]광양시는 1월 16일 시청 시민홀과 청내방송을 통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AI 실무활용 사례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대면 96명, 비대면 779명 등 총 875명이 참여했다.

이번 교육은 외부 전문가가 아닌 행정안전부 ‘AI 챔피언 블루 등급’ 인증을 취득한 감동시대추진단 정솔현 주무관이 직접 진행했다.

기술 중심의 강의가 아닌 실제 행정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활용 사례를 풀어냈다는 점에서 많은 직원들의 호응을 얻었다.

정 주무관은 교육에서 “개별 업무의 전문가는 그 업무를 가장 잘 아는 담당자 자신”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아무리 훌륭한 AI 모델이나 외부 전문가라도 업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무 담당자가 AI와 충분히 소통하며 각종 도구를 사용해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는 부분을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교육에서는 ▲사진 기반 오류 진단 ▲노트북LM을 활용한 법령·지침 지능형 검색 ▲안티그래비티, 커서 등 AI IDE를 통한 반복업무 자동화 ▲영상 기반 매뉴얼 자동 작성 ▲웍스 AI 맞춤형 비서 기능 활용 등 실무에 곧바로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가 소개됐다.

정 주무관은 AI 학습의 핵심으로 “AI는 배우는 대상이 아니라 나를 배우게 해주는 도구”라며 책이나 강의보다는 스레드, 유튜브 등의 SNS 알고리즘을 이용해 최신 AI 학습 정보를 모아보는 방법도 제시했다.

아울러 “경험이 많은 관리자급 직원일수록 판단을 내리기 위한 배경지식과 직관적인 판단력이 우수해 AI 활용 효과가 더 크다”며 조직 내 관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당부했다.

광양시 관계자는 “AI 활용 능력은 행정 혁신의 핵심 요소”라며 “직원들이 기술적 부담 없이 자연스럽게 AI와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 교육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시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시민 접점 업무 전반에 AI 활용을 확대해 행정 서비스의 효율성과 품질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박인석 기자 aihnnews@kakao.com
이 기사는 AI 호남뉴스 - 미래를 여는 뉴스24 홈페이지(m.aihnnews.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m.aihnnews.kr/article.php?aid=16104748177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20일 18:25:23